2010년 6월 22일 화요일

다문화와 단일민족.

코시안이란 단어가 있다. 코시안이란 코리안(Korean)+아시안(asian)의 합성이다. 일반적으로 한국인과 아시아인 사이에 태어난 2세를 뜻한다. 왜 이런 말이 나온 걸까? 한국전쟁이후 참전 군인 또, 그후 주한 미군과의 사이에 태어난 수많은 사람들은 한국인인가? 미국인인가? 2006년 미국 풋볼 MVP 하인스 워드를 매스컴에서는 연일 우리 대표 선수의 수상처럼 흥분되어 보도하였다.

 

그전까지 흔한말로 튀기라 칭하던 그에게 존경심을 표현하고 재단 설립까지 이례 없는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대부분의 국민은 풋볼이 어떤 스포츠인지도 모르는 채 그저 결과론적으로 그가 어떤 삶을 거쳐왔냐는 것은 잠시의 휴먼다큐였다. 현재 우리나라의 국제결혼 비율은 10% 이상이 되었다.

 

교과서에서 반만년 단일민족국가, 한민족, 우랄알라이계, 북방계, 기마민족등으로 교육 받아 왔다. 그러나 실제 인종학을 연구한 많은 학자는 우리민족의 기원을 북방계와 남방계의 혼혈로 보고 있는 설이 대세이다.

 

그것은 과거보다 발달한 DNA 검사 결과를 과학적으로 바탕하고 있기에 신뢰도가 높다. 고구려 시대와 몽고 침입 시대 그리고 호란과 왜란을 통하여 DNA의 유입과정이 있었을 뿐 아니라, 우리 민족의 DNA 외출과정도 만만치 않다. 당, 송 시대의 중국 역사에 면면에 기록되어 있을 뿐아니라 후금과 청으로 이어지는 역사는 우리민족을 떼어 놓고 생각할 수 없다.

 

일본의 역사, 중국의 역사를 우리의 역사라 하지 않는다. 중국은 최근 동북공정 - 정식명칭은 동북변강역사여현상계열연구공정 - 을 통하여 통일적 다민족 국가론을 만들고 있다.

 

중국의 어느 연구에 보면 우리가 흔히 말하는 한족의 유전적 DNA를 명확히 설정하지 못하고 있다. 즉, 유전적 입장에서 지금의 한족을 설명하기보다 문화적 차원에서의 한족을 입증하기에 이른다는 말이다.

 

조선족을 이제 재중동포라 한다. 100여년동안 재중동포. 고려인등은 우리의 문화를 잊지 않고 있다. 물론 현실적으로 많은 부분이 현지애 동화되어 현지화는 되었으나, 그들은 우리 민족이다. 피가 섞여도 우리의 문화를 이해하는 뿌리이다.

 

코시안들이 우리의 학교를 다니며 우리의 문화를 받아들이면 그들을 계속 코시안, 혼혈, 다문화 가족이라 할 것인가. 우리는 계속된 단일 민족 국가를 외치며 문화의 폐쇄성을 비논리적으로 외쳐댈 것인가? 백인이 옆에 있을 경우는 "would you like coffee?" 동남아시아인이 옆에 있을 경우 "한달에 너 얼마버니?" 이런 우스개의 농담이 우리의 현실이다.

 

안산은 다문아특구, 외국인 지연센터 등 각종 다문화 사업 및 중앙정부의 법률적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들의 지원은 절대적이고 반드시 있어야 한다. 단, 그러기 위해 우리의 의식과 관념의 차이를 깨트릴 수 있는 교육적 시간이 필요하다.

 

일부에서는 계속해서 지원하려 애쓰고, 일부에서는 그들을 동정하며 봉사하는 것은 결국 한계가 있다.

 

우리 스스로 받아들이고 느껴야 한다. 그 들과 우리는 결국 하나가 되어 문화를 새롭게 변화하고 이끌어 나가는 주체가 되어야 한다. 그들도 이제 대한민국에서 세금을 내며 살아가며, 시민의 권리를 누려야 한다. 단일민족이라는 틀에서 벗어나 다문화를 수용하고 발전시켜 나가야 문화의 성장이 있지 않을까 생각되는 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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